기억재생마을 조성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주민의견청취
태백시(시장 이상호)가 지난 16일 화전 수재민 사택촌 일대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기억재생마을 조성사업’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주민설명회에는 화전 수재민 사택 거주 주민 50여명이 참석했으며, 기억재생마을 조성사업에 대한 목적 및 기본구상(안)과 이번 사업이 지역주민에게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하고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기억재생마을 조성사업은 마을주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사택 리모델링 및 생활편의시설 조성 등에 대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기본안을 마련하여 정부 공모사업 신청 준비중에 있다.
화전 수재민 사택촌은 지난 1972년 광전광업소 운영 당시 탄광 갱내수 대량 유출로 삶의 터전을 잃게 된 주민들이 집단 이주를 하면서 조성되었다.
이후 광업소가 파산하면서 마을이 조성된 토지가 경매로 매각되었고, 주민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대책 요구가 계속되어왔다.
설명회에 참석한 지역주민들은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것이며, 지역 주민이 똘똘 뭉쳐 사업의 참여자로서의 역할을 다 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상호 태백시장은 “지역소멸위기를 대응하는 첫 번째 방법은 살고 있는 지역 주민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주거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하며, 이러한 취지에 맞게 화전 수재민 사택 주민의 주거안정을 위하여, 정부 공모사업 신청 등을 통해 새로운 생활 거점 조성을 위한 다각적 방안을 모색할 계획” 이라고 밝혔다.
실시간 지역 소식, 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T 010-9379-0017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