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태백산 천제단(천왕단) 긴급 보수 실시

hizone-gesipan-sang.jpg

태백시, 태백산 천제단(천왕단) 긴급 보수 실시

주성돈기자
자연적 훼손, "한배검" 비석 일부 무너져...
 
배면 및 좌, 우측 일부 부분도 함께 보수할 예정...

 

태백시(시장 류태호)는 지난 3월 일부 붕괴된 태백산 천제단(천왕단)의 긴급 보수를 위해 문화재청에 문화재 긴급보수 사업 예산을 신청, 국비 11000만원을 확보하여 4월부터 6월까지 실시 설계용역을 추진중이다.

 

태백시청2.jpg

 

태백산 천제단 3(천왕단, 장군단, 하단) 중 산 정상에 위치한 천왕단은 지난 31일 경 한배검 비석 기준 배면 상부의 일부(2m가량)가 무너져 내렸다.

 

문화재청 전문위원 자문 결과 천제단은 생긴 그대로의 자연석을 얼기설기 쌓은 단이므로 인위적 훼손보다는 동결과 해빙의 반복과 강풍에 의해 자연적으로 무너져 내린 것으로 분석됐다.

 

시는 6월까지 실시설계를 마친 후 무너진 천왕단의 돌담을 다시 쌓아 원형대로 복원하는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며, 이번 보수 시 무너진 천왕단 배면 부분 뿐만 아니라 좌·우측 일부 기울어짐을 보이는 돌담도 함께 보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빠른 시일내에 복원공사를 마쳐 관광객들이 온전한 모습의 천제단(천왕단)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태백산 천제단은 3(천왕단, 장군단, 하단)의 제단으로 이루어진 문화재로, 19911023일 국가민속문화재 제228호로 지정되었다.

 

 

 

실시간 지역 소식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010-9379-0017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저작권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BY-SA)

저작자와 출처 등을 표시하면 영리 목적의 이용이나 변경 및 2차적 저작물의 작성을 포함한 자유이용을 허락합니다.단2차적 저작물에는 원저작물에 적용된 라이선스와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 , , ,

0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