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시행

hizone-gesipan-sang.jpg

태백시,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시행

주성돈기자
임대인 권리도 보장받을 수 있는 길 열려...
 
보증금 6천만원 또는 월 차임 30만원 초과시...


태백시(시장 류태호)는 주택 임대차 계약 시 계약 당사자가 임대료, 임대기간 등의 계약 내용을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하는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를 오는 61일부터 시행한다.

 

태백시청2.jpg

 

주택 임대차(전세/월세 등) 신고제는 전월세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제와 더불어 정부의 '임대차 3' 중 하나이며, 임대차 시장 정보의 투명한 공개로 임대차 계약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고 신고와 동시에 확정일자가 자동 부여되기 때문에 임차인 권리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

 

신고대상은 202161일 이후 체결된 주택임대차보호법상 주택 외에 주거 목적의 건축물을 포함해 보증금 6천만원 또는 월 차임 30만원을 초과하는 계약(신규, 갱신,변경, 해제 포함)이며,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하여야 한다.

 

갱신계약은 변경 항목만 신고하도록 간소화하고, 임대료 변동 없이 기간만 연장하는 경우는 신고 제외된다.

 

신고방법은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신고하거나, 계약서 원본을 지참해 주택 소재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중개인이나 법무사 등에게 위임할 수 있다.

 

임대차 계약 미신고 또는 거짓신고 시에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나, 신규제도 시행에 따른 시민들의 적응기간 등을 고려해 시행일로부터 1년 동안 계도기간을 둘 예정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태백시청 건축지적과 부동산행정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실시간 지역 소식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010-9379-0017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저작권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BY-SA)

저작자와 출처 등을 표시하면 영리 목적의 이용이나 변경 및 2차적 저작물의 작성을 포함한 자유이용을 허락합니다.단2차적 저작물에는 원저작물에 적용된 라이선스와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 ,

0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