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음식물 종량기 보급 확대 운영

hizone-gesipan-sang.jpg

RFID 음식물 종량기 보급 확대 운영

주성돈기자
RFID 음식물 종량기 유진2차 아파트 내 5대 설치ㆍ운영...
 
개별 카드를 사용, 배출량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

태백시는 음식물류 폐기물의 발생 억제 및 감량과 자원화를 위한 RFID 음식물쓰레기 종량기를 유진2차아파트 내 5대를 설치·운영한다.

 

batch_haja태백시, RFID 음식물 종량기 보급.JPG

 

RFID 음식물쓰레기 종량기는 음식물쓰레기를 버릴 때 개별 카드를 사용해 배출량만큼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식이다.

 

배출량에 따라 수수료가 차등 부과되므로 음식물 쓰레기 감량효과 뿐만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통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시는 지난해 3월부터 태백 소도LH천년나무단지 아파트에 RFID 종량기 6대를 설치하고 운영한 결과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47% 감소했으며, 개별 계량방식으로 인하여 음식물 발생량이 적은 세대수 납부 수수료가 감소됐다.

 

이에 시민들의 호응이 높고 그에 따른 음식물 감량 효과가 커 유진2차 아파트까지 확대 운영하며 음식물쓰레기 감량과 주거환경 개선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시는 수요조사를 통해 공동주택에 15대를 설치·지원할 계획이며, 올해 말에는 RFID 종량기 설치 공동주택과 감량의무 사업장을 대상으로 종량제 봉투와 음식물 수수료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설치를 희망하는 공동주택은 신청서와 함께 입주대표회의 동의서 사본을 환경과 생활환경팀으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지원조건은 종량기는 설치일로부터 5년 동안 의무사용, 기본 납부필증의 방식으로 음식물류 폐기물 배출 불가, 세대별 수수료 부과 시 관리사무소에서 통합 부과·징수가 가능한 단지이다.

 

시 관계자는 “‘쓰레기 제로화를 위해 음식물쓰레기 감량에 효과가 높은 RFID 종량제 기기를 확대 보급해 도시미관 개선과 저탄소 녹색성장 실천에 앞장서는 태백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실시간 지역 소식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010-9379-0017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저작권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BY-SA)

저작자와 출처 등을 표시하면 영리 목적의 이용이나 변경 및 2차적 저작물의 작성을 포함한 자유이용을 허락합니다.단2차적 저작물에는 원저작물에 적용된 라이선스와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 , , , ,

0 Comments
+ 베스트 조회
+ 보석 사우나
+ 알프스 모텔
+ 해 조 림
+ 대원화로구이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