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산소드림도서관, 초등학생 대상 겨울 독서교실 ‘겨울아, 읽자!’ 운영

-->

hizone-gounggo.png

태백 산소드림도서관, 초등학생 대상 겨울 독서교실 ‘겨울아, 읽자!’ 운영

주성돈기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주관… 겨울방학 독서 습관 형성에 초점 맞춰...

학년별 맞춤 프로그램으로 경제·전통미술 체험형 독서교육 진행...


태백시가 겨울방학을 맞아 초등학생들의 독서 흥미를 높이고 책 읽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겨울 독서교실을 운영했다.


11인3. 산소드림도서관, 겨울 독서교실 ‘겨울아, 읽자!’ 운영.jpg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산소드림도서관에서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관하는 겨울 독서교실 프로그램 ‘겨울아, 읽자!’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겨울방학 기간 동안 책과 연계한 체험형 독서 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고,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겨울 독서교실은 1월 19일부터 29일까지 주말을 제외한 평일에 진행됐다.

운영 시간은 매일 오전 9시부터 낮 12시까지였다.


프로그램은 학습 중심 수업이 아닌 놀이와 체험을 결합한 방식으로 구성돼 방학 중 학습 부담을 줄이면서도 교육적 효과를 높였다.


산소드림도서관은 지역 내 대표적인 어린이 특화 도서관으로, 이번 겨울 독서교실을 통해 도서관 이용 활성화도 함께 도모했다.


프로그램은 학년별 맞춤형으로 운영됐다.

1월 19일부터 22일까지는 초등학교 4~5학년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게임으로 배우는 경제 마스터 클래스’를 진행했다.


해당 과정은 경제 개념을 책과 게임 활동으로 풀어내 어린이들이 소비, 저축, 선택의 의미를 쉽게 이해하도록 구성됐다.

단순 이론 전달이 아닌 토론과 활동 중심 수업으로 진행돼 참여 학생들의 집중도와 만족도가 높았다.


이어 1월 26일부터 29일까지는 초등학교 2~3학년 학생 12명을 대상으로 ‘K-그림: 우리나라 전통 그림 경험하기’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과정은 우리나라 전통 회화와 관련된 그림책을 읽고, 민화와 전통 문양을 직접 체험하는 활동으로 구성됐다.


어린이들은 책을 통해 전통 미술의 의미를 이해하고, 직접 그려보며 문화적 감수성을 키웠다.

태백시는 이번 겨울 독서교실을 통해 독서를 단순히 책 읽기에 그치지 않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확장하는 활동으로 연결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학년별 발달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해 학습 효과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독서와 체험, 놀이를 결합한 방식은 어린이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참가자 모집은 2026년 1월 5일 오전 10시부터 산소드림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됐다.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독서 프로그램 메뉴에서 선착순 접수 방식으로 이뤄졌다.

모집 정원은 각 프로그램별 12명으로 제한해 소규모 집중 수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신청 단계부터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아 조기 마감이 예상됐다.


산소드림도서관은 겨울 독서교실 운영과 함께 방학 기간 동안 어린이 도서 대출, 가족 독서 프로그램, 독서 이벤트 등 다양한 독서문화 사업을 병행했다. 이를 통해 겨울방학 동안 도서관이 단순한 공부 공간이 아닌 문화·체험 공간으로 자리 잡도록 했다.


태백시는 지역 내 어린이 독서 인구 확대를 위해 계절별 독서교실과 연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협력해 검증된 독서 프로그램을 지역 여건에 맞게 운영함으로써 공공도서관의 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겨울 독서교실 역시 이런 정책 방향의 연장선에 있다.


전문가들은 어린 시기 형성된 독서 습관이 학습 능력과 정서 안정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한다.

태백시가 겨울방학 기간을 활용해 독서 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은 교육 격차 해소와 문화 접근성 확대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특히 소도시 지역에서 공공도서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프로그램의 효과는 작지 않다는 분석이다.


태백시 관계자는 “겨울 독서교실은 어린이들이 책을 통해 세상을 넓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산소드림도서관을 중심으로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꾸준히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산소드림도서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 hizonenews.tistory.com ] 으로 2026년 부터 데이터를 이중보호 합니다.

Ⓒ하이존뉴스 :  010-8990-4952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0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