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시, 가덕산풍력발전단지 준공식 개최

hizone-gounggo.png

태백시, 가덕산풍력발전단지 준공식 개최

주성돈기자
국내 주민참여형 풍력발전단지 1호...
 
국내 육상풍력 1호, 모범사례로 우수성을 인정...

태백시(시장 류태호)24일 강원도와 태백시가 출자하고 한국동서발전, 코오롱글로벌, 동성이 함께 참여한 가덕산풍력발전단지 준공식을 개최했다.

 

rere2021.6.24.태백 가덕산 풍력단지 준공식 (16).JPG

 

이날 준공식에는 류태호 태백시장, 김천수 태백시의회 의장, 김형원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 위원장, 이찬영 원동마을 주민대표 등 내외빈 100여 명이 참석하여 국내 육상풍력 1호이자 주민참여형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우수성을 인정받은 가덕산풍력발전단지 준공식을 축하했다.

 

총사업비 1,250억원을 투자 태백시 원동 가덕산 인근에 설치된 가덕산풍력발전단지는 3.6MW급 총 12기가 설치되었으며 총 발전량은 43.2MW급으로 약 17,000가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발전규모를 자랑한다.

 

이미 지난 2003년부터 10년간 매봉산풍력발전단지 개발 운영을 통해 경험이 풍부한 태백시는 가덕산 풍력발전단지에 최근 25억원을 출자했으며, 발생되는 배당수익을 통해 지역 내 학생들을 위한 장학사업과 에너지 빈곤층을 위한 복지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현재 건설계획 중인 가덕산 풍력발전 2단계 사업외 향후 추진 예정인 3단계 사업까지 지속적으로 출자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류태호 태백시장은 금번에 준공되는 가덕산풍력발전단지 외에도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친환경 그린수소 생산 및 관련 기업 유치 등에 2025년까지 약 2,720억 원을 투자, 과거 석탄산업의 성지에서 그린수소 메카로 거듭나기 위해 향후 지속적인 투자 및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태백지역에 설치운영중인 풍력발전단지는 총 7개소에 173MW급으로 도내 신재생에너지공급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향후 추진계획중인 약 10개소의 풍력발전 단지가 조성되면 명실상부한 전국 최고의 신재생에너지 공급도시로 명성을 알리게 된다.

 

 

 

실시간 지역 소식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010-9379-0017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0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