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규 의원, 태백시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 구축사업예비타당성조사 면제!

hizone-gounggo.png

이철규 의원, 태백시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 구축사업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주성돈기자

기획재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태백시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 구축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심의·의결

총 3,540억 원 규모 태백 「폐광지역 경제진흥 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이어 총 6,475억 원 규모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 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태백시에 총 1조 원 규모의 국책 사업 추진

산업대전환 가속화 및 지역경제 대폭 활성화 기대


2025년 11월 29일 작성.

이철규 국회의원(국민의힘,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를 개최하여 태백시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 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hi11이철규_의원_사진.jpg

이에 앞서 기획재정부는 어제(27일) ’25년 제1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해 동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심의·의결하였으며, 오늘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의 의결로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 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최종 확정되었다.


이 의원은 22대 총선에서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 유치 추진’을 공약하고, 관계부처에 당위성을 설득하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지난해 12월 태백시 부지 공모 최종 선정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재정사업평가위원회와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됨에 따라 내년부터 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지난 8월, 3,540억 원 규모의 태백시 ‘폐광지역 경제진흥 개발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에 이어, 6,475억 원 규모의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 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총 1조 원에 이르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 태백시에서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석탄산업전환지역(舊 폐광지역)의 산업대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 Underground Research Laboratory)은 고준위 방폐장 건설‧운영 前, 방폐장과 유사한 심도(약 500m)에서 관리기술을 개발하는, 방사성폐기물이 실제 반입되지 않는 순수 연구시설로 건설 분야 5,966억 원, R&D 분야 390억 원 등 총 6,475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 사업이다.


동 사업은 「국가재정법」과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건설의무시설에 해당해 국가가 법령에 따라 추진해야 하는 사업으로,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인정받아 예비타당성조사가 면제되었다.


’32년까지 준공을 목표로 부지 내 지상·지하 공간에 연구동, 연구 모듈 등이 구축될 예정이며, 완공 후에는 국내 지질환경에 부합하는 한국형 처분기술 개발을 위한 실험·연구가 본격 진행될 예정이다.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은 처분 기술개발과 처분시스템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한 필수시설로 현재 스웨덴, 스위스, 일본, 프랑스 등에서 이를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 양성, 견학 시설 등의 목적으로도 활용되어 연구 인력 유입, 시설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 의원은 “이번 연구용 지하연구시설(URL)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로 태백시가 새로운 국가 전략연구시설의 핵심 거점으로 도약하는 한편, 석탄산업전환지역 전반에 활력을 불어넣게 될 것”이라며 “시설 구축부터 연구 인력 유입까지 막대한 경제 활성화 효과가 예상되는 만큼 사업이 적기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 hizonenews.tistory.com ] 으로 2026년 부터 데이터를 이중보호 합니다.

Ⓒ하이존뉴스 :  010-8990-4952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0 Comments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213 명
  • 오늘 방문자 4,856 명
  • 어제 방문자 10,621 명
  • 최대 방문자 12,974 명
  • 전체 방문자 4,738,144 명
  • 전체 게시물 8,770 개
  • 전체 댓글수 0 개
  • 전체 회원수 306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