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규 의원, 「광산안전법」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hizone-gounggo.png

이철규 의원, 「광산안전법」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주성돈기자
광산안전관리직원 선,해임 사무를 법인 또는 단체에 위탁...
 
업무 정확성, 효율성 제고 및 광산안전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이철규 국회의원(국민의힘,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25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산안전관리 업무의 효율성 제고 및 광산안전사무소의 광산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광산안전법일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철규.JPG

 

현행법에서는 광업권자나 조광권자가 광산안전관리직원을 선·해임하였을 때 산업부장관에게 신고하도록 하고, 산업부장관은 광산안전관리직원의 선·해임 신고 수리의 권한을 광산안전사무소장에게 위임하도록 하고 있다.

 

광산안전관리직원 선·해임 신고는 통합된 절차없이 현재 4개의 광산안전사무소별로 분산 처리하고 있어 관리 체계가 미흡한 상황이다.

 

또한 광업권자의 광산안전관리직원 선·해임 신고는 수리가 필요 없는 신고로서 단순 행정사무에 해당한다는 점과 관련 법인 또는 단체에 신고에 관한 업무를 위탁할 수 있도록 규정한 입법례가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광산안전사무소가 광산안전관리직원 선임 신고를 직접 처리하지 않고 민간에 위탁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다.

 

이철규 의원은 광산안전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광산안전관리직원 선ㆍ해임 신고를 법인 및 단체에 위탁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정확성·효율성을 제고하고, 중앙행정기관인 광산안전사무소는 본연의 업무인 광산안전검사 등 현장 중심의 광산안전관리에 집중하게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광산안전관리 역량강화를 통해 안전한 광산근로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실시간 지역 소식전국 언론의 지역 뉴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신문

 

하이존뉴스(hizonenews.com)는 독자가 선택하는 가장 편안한 언론입니다.

하이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광고 문의 010-8990-4952

주성돈 기자(hizonenews@daum.net)

0 Comments

최근글


새댓글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